💡10분 안에 이런 걸 알려드려요!
- 네이버가 다양한 무료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유
- 고객의 정보를 판매하는 광고 플랫폼
- 고객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광고 플랫폼
- 네이버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면?
- 마케팅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가 다양한 무료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유
네이버는 블로그, Modoo와 같은 자영업자를 위해 다양한 무료 플랫폼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내놓을까요?
바로 네이버는 자영업자들에게 돈을 버는 방식이 검색광고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안에서 검색이 되는 블로그, Modoo를 이용해야 주력 상품인 검색광고를 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말은 네이버가 아닌 인스타그램만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에게 광고비로 돈을 벌 수 없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네이버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과 경쟁을 하고 있는 광고 플랫폼이며 다양한 네이버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유는 검색광고를 팔기 위한 목적입니다.
고객의 정보를 판매하는 광고 플랫폼
광고 플랫폼은 자영업자에게 광고비를 받고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노출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어떤 시간에, 방문했는지에 대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이말의 뜻은 광고 플랫폼입장에선 광고주에게 고객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큰 수입원이라는 뜻입니다. 광고비와 연결되기 때문이죠.
즉 “광고 = 고객의 정보 제공” 형식으로 광고 플랫폼을 이해하면 모든 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제 네이버가 무료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유는 광고비를 받기 위함이고,
광고비의 댓가로 자영업자에게 상품노출과 고객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광고 플랫폼
그렇다면 이 광고 플랫폼이 고객 정보를 자영업자에게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광고 플랫폼이 제공하지 않는 한가지는 바로 수입과 직결되는 고객 정보입니다.
한 예로 네이버 검색으로 블로그에 들어온 고객의 경우 어떤 검색어들어왔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통계로 알려줍니다.
반면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들어온 네이버 블로그로고객은 어떤 해시태그로 들어왔는지
그럼 무료로 홈페이지 제작을 돕는 Modoo는 어떨까요?
일반적으론 홈페이지 제작 비용부터 시작해서 홈페이지 월 사용료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Modoo는 그 비용을 세이브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럼 왜 Modoo로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고 따로 비용을 내고 자사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마케팅 측면으로 봤을 때는 Modoo를 쓰지 않는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바로 네이버가 아닌 타 광고 플랫폼을 통해 고객 유입에 대한 정보를 차단했기 때문입니다.
고객 유입에 대한 정보를 차단했단 의미는 나에게 관심있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기반으로 다시 마케팅할 수도 없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헬스장으로 비유하면
고객이 방문했는데, 고객의 나이나 성별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고객에게 PT 상품을 판매해야하는 상황과 유사합니다.
이와 같이 네이버는 네이버가 아닌 타사의 플랫폼(인스타그램)에서 유입이 되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네이버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 광고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면?
헬스장의 잠재고객은 네이버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기도 하고, 유튜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즉 고객이 하나의 플랫폼만 사용하지 않는다는 말은
자영업자 또한 하나의 플랫폼만 사용할 수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럼 아까와 같이 다른 플랫폼끼리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자사 홈페이지를 운영하면 됩니다.
각각의 마케팅 플랫폼 회사는 자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고객에 대한 정보와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분석' 이라는 서비스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엔 ‘픽셀’이라는 분석 서비스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의 경우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분석 서비스로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요.
그럼 광고 플랫폼들이 정보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각 광고 플랫폼에서 고객 정보 분석을 통해 광고비를 벌 명목을 만들기 때문입니다.